wn42
코딩이랑 이것저것
wn42
전체 방문자
오늘
어제
  • 분류 전체보기 (113)
    • 프로그래머스 (23)
      • LV1 (11)
      • LV2 (1)
      • LV3 (3)
      • 연습 (8)
    • 딥러닝 공부 (0)
      • 머신러닝&딥러닝 이론 (0)
    • 임베디드 (17)
      • Adventure Design (1)
      • 센서기반모바일로봇 (5)
      • ROS (9)
      • Google Coral (2)
    • C++ (38)
      • C++ 기초 (34)
      • 자료구조 및 알고리즘 (4)
    • Python (14)
      • 기본 파이썬 문법 (6)
      • Python 기초 (8)
    • 빅데이터 (9)
      • 빅데이터 첫걸음 시작하기(국비지원) (5)
      • 빅데이터 공부 (4)
    • 알고리즘 공부 (2)
      • 기본 알고리즘 (2)
    • 전자공학 (10)
      • 반도체 공정 (3)
      • 무선데이터통신 (7)
      • 반도체공학 (0)
    • C# (0)
      • C# 기본 (0)

블로그 메뉴

  • 홈
  • 태그
  • 방명록

공지사항

인기 글

태그

  • 딥러닝
  • 바이트디그리
  • c++
  • 조건문
  • 변수
  • 큐
  • google coral
  • 노드
  • numpy
  • 클래스
  • Python
  • 인스턴스
  • 반복문
  • 빅데이터 첫걸음 시작하기
  • Queue
  • 데이터분석 인강
  • 내일배움카드
  • K디지털크레딧
  • 소멸자
  • 상속
  • 패스트캠퍼스
  • 정렬
  • 파이썬
  • stl
  • 빅데이터
  • 스택
  • ROS
  • 스택/큐
  • 프로그래머스
  • 데이터분석

최근 댓글

최근 글

티스토리

hELLO · Designed By 정상우.
wn42

코딩이랑 이것저것

C++/C++ 기초

[C++] 조건문

2022. 12. 21. 14:24

 조건문 

조건에 따라 실행이 달라지게 할 때 사용되는 문장

 

if 문

  • C++에서 사용되는 조건문 중 하나이다.
  • if 문은 다음과 같이 작성한다.
if (/*조건식*/) {
	/*실행구문*/;
}else if (/*조건식*/) {
	/*실행구문*/;
}else {
	/*실행구문*/;
}
  • 모든 조건문을 계속 판단하면서 branch가 진행되기 때문에 속도가 switch보다 느리다.
  • 메모리의 사용을 줄이고자 하는 경우에는 if 문이 switch문보다 좋은 성능을 보인다고 한다.
  • 조건의 수가 적을 때는 if 문을 사용하는 것이 유리
#include <iostream>

int main() {
	int x = 9;
	if (x >= 10) {
		std::cout << "x는 10 이상입니다." << std::endl;
	}
	else if (0 <= x && x < 10) {
		std::cout << "x는 0이상 10미만입니다." << std::endl;
	}
	else {
		std::cout << "x는 음수입니다." << std::endl;
	}
	return 0;
}
x는 0이상 10미만입니다.

 

 

Switch 문

  • C++에서 if 문과 같이 조건문을 구현할 때 사용하는 구문이다.
  • Switch는 값을 확인하고, 해당 값에 일치하는 실행 구문으로 Jump하기 때문에 if 문보다 빠른 성능을 보인다.
  • Switch 문에서 case의 값은 가급적이면 순차적인 형태로 이루어진 것이 메모리 관리 측면에서 좋다.
  • Switch 문에서 case의 값은 무조건 상수여야 한다. 변수의 경우 에러가 발생한다. ▶ Switch는 내부적으로 Jump Table을 생성하며, Switch 문이 실행되기 전에 생성됨. 따라서 변수가 올 경우 생성이 불가능하므로, 상수만 가능
  • 조건의 수가 다양하고 많은 경우에는 Switch 문을 사용하는 것이 유리
  • 각 case 마다 break를 걸어주어야 switch 문을 빠져나간다. 적지 않으면 아래의 case를 모두 실행하게 된다.
  • default는 모든 case에 해당하지 않는 경우에 실행된다.
#include <iostream>

int main() {
	int x = 3;
	
	switch (x)
	{
	case 0:
		std::cout << "x는 0입니다." << std::endl;
		break;
	case 1:
		std::cout << "x는 1입니다." << std::endl;
		break;
	case 2:
		std::cout << "x는 2입니다." << std::endl;
		break;
	case 3:
		std::cout << "x는 3입니다." << std::endl;
		break;
	default:
		std::cout << "x는 4이상입니다." << std::endl;
		break;
	}
	return 0;
}
x는 3입니다.

 

 

goto 문

  • 어느 특정 줄 번호나 레이블로 건너뛰거나 돌아갈 때 쓰는 명령이다.
  • goto문을 사용하면서 여러 개의 레이블을 생성하는 경우 코드가 이리저리 꼬이는 스파게티 코드가 될 가능성이 높아진다. 따라서 현재 프로그래밍에서는 goto문 사용을 권장하지 않는다.
  • goto 레이블 구문이 실행되면, 레이블에 해당하는 줄 번호로 다시 돌아가서 코드가 재실행된다.
#include <iostream>

int main() {
	int x;
	
	reEnter:

	std::cin >> x;

	switch (x)
	{
	case 0:
		std::cout << "x는 0입니다." << std::endl;
		break;
	case 1:
		std::cout << "x는 1입니다." << std::endl;
		break;
	case 2:
		std::cout << "x는 2입니다." << std::endl;
		break;
	case 3:
		std::cout << "x는 3입니다." << std::endl;
		break;
	default:
		std::cout << "x는 0이상 3이하의 숫자를 입력해주세요." << std::endl;
		goto reEnter;
		break;
	}
	return 0;
}
5
x는 0이상 3이하의 숫자를 입력해주세요.
5
x는 0이상 3이하의 숫자를 입력해주세요.
5
x는 0이상 3이하의 숫자를 입력해주세요.
3
x는 3입니다.

 

    'C++/C++ 기초' 카테고리의 다른 글
    • [C++] 배열(Array)
    • [C++] 반복문
    • [C++] 소수점 자릿수 정하기
    • [C++] Hello World 출력하기
    wn42
    wn42
    코딩이랑 이것저것 하는 블로그

    티스토리툴바