조건문
조건에 따라 실행이 달라지게 할 때 사용되는 문장
if 문
- C++에서 사용되는 조건문 중 하나이다.
- if 문은 다음과 같이 작성한다.
if (/*조건식*/) {
/*실행구문*/;
}else if (/*조건식*/) {
/*실행구문*/;
}else {
/*실행구문*/;
}
- 모든 조건문을 계속 판단하면서 branch가 진행되기 때문에 속도가 switch보다 느리다.
- 메모리의 사용을 줄이고자 하는 경우에는 if 문이 switch문보다 좋은 성능을 보인다고 한다.
- 조건의 수가 적을 때는 if 문을 사용하는 것이 유리
#include <iostream>
int main() {
int x = 9;
if (x >= 10) {
std::cout << "x는 10 이상입니다." << std::endl;
}
else if (0 <= x && x < 10) {
std::cout << "x는 0이상 10미만입니다." << std::endl;
}
else {
std::cout << "x는 음수입니다." << std::endl;
}
return 0;
}
x는 0이상 10미만입니다.
Switch 문
- C++에서 if 문과 같이 조건문을 구현할 때 사용하는 구문이다.
- Switch는 값을 확인하고, 해당 값에 일치하는 실행 구문으로 Jump하기 때문에 if 문보다 빠른 성능을 보인다.
- Switch 문에서 case의 값은 가급적이면 순차적인 형태로 이루어진 것이 메모리 관리 측면에서 좋다.
- Switch 문에서 case의 값은 무조건 상수여야 한다. 변수의 경우 에러가 발생한다. ▶ Switch는 내부적으로 Jump Table을 생성하며, Switch 문이 실행되기 전에 생성됨. 따라서 변수가 올 경우 생성이 불가능하므로, 상수만 가능
- 조건의 수가 다양하고 많은 경우에는 Switch 문을 사용하는 것이 유리
- 각 case 마다 break를 걸어주어야 switch 문을 빠져나간다. 적지 않으면 아래의 case를 모두 실행하게 된다.
- default는 모든 case에 해당하지 않는 경우에 실행된다.
#include <iostream>
int main() {
int x = 3;
switch (x)
{
case 0:
std::cout << "x는 0입니다." << std::endl;
break;
case 1:
std::cout << "x는 1입니다." << std::endl;
break;
case 2:
std::cout << "x는 2입니다." << std::endl;
break;
case 3:
std::cout << "x는 3입니다." << std::endl;
break;
default:
std::cout << "x는 4이상입니다." << std::endl;
break;
}
return 0;
}
x는 3입니다.
goto 문
- 어느 특정 줄 번호나 레이블로 건너뛰거나 돌아갈 때 쓰는 명령이다.
- goto문을 사용하면서 여러 개의 레이블을 생성하는 경우 코드가 이리저리 꼬이는 스파게티 코드가 될 가능성이 높아진다. 따라서 현재 프로그래밍에서는 goto문 사용을 권장하지 않는다.
- goto 레이블 구문이 실행되면, 레이블에 해당하는 줄 번호로 다시 돌아가서 코드가 재실행된다.
#include <iostream>
int main() {
int x;
reEnter:
std::cin >> x;
switch (x)
{
case 0:
std::cout << "x는 0입니다." << std::endl;
break;
case 1:
std::cout << "x는 1입니다." << std::endl;
break;
case 2:
std::cout << "x는 2입니다." << std::endl;
break;
case 3:
std::cout << "x는 3입니다." << std::endl;
break;
default:
std::cout << "x는 0이상 3이하의 숫자를 입력해주세요." << std::endl;
goto reEnter;
break;
}
return 0;
}
5
x는 0이상 3이하의 숫자를 입력해주세요.
5
x는 0이상 3이하의 숫자를 입력해주세요.
5
x는 0이상 3이하의 숫자를 입력해주세요.
3
x는 3입니다.